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문의하기

칼럼

본문

2019-05-14

나아바와 바이오필터(Biofilter) - 자연의 공기를 실내로 들여오세요.

작성자: Jenni Luoma (2018년 2월 27일)

원문: Naava and biofiltration – natural indoor air for everyone



어떻게 NASA의 놀라운 연구 결과와 나아바의 바이오필터(Biofilter) 기술 결합이 스마트하고 활동적인 나아바 그린월의 실내 공기 정화 방식을 만들어냈을까요?


NASA의 우주 연구, 지구 식물들의 숨겨진 특성 발견


1989년, NASA 우주 정거장에서 공기가 어떻게 자연적이면서 효과적으로 정화될 있는지 연구했습니다(링크). 

지구상에서 생명이 존재할 수 있는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어 있음은 모두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와 달리, 우주에서 NASA가 사람이 생존하여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다시 만들려고 할 때는 큰 장애물이 있었습니다

녹색 식물은 효율적으로 공기를 정화하며, 생태계가 효과적으로 작용하도록 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놀랍게도 NASA가 연구를 통해 밝혀낸 것은 우리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과 달리, 공기 정화의 98%가 식물의 잎이 아닌 뿌리에서 일어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식물의 공기 정화 효율성은 그들의 잎이 아닌, 뿌리 미생물에 있었습니다. 

 caf1b95c985dfbe8fd73472452e82cc7_1557824902_597.jpg 


이 연구 결과에 근거해, 교사로 일하며 나쁜 실내 공기 질로 인해 건강이 나빠지는 것을 경험했던 나아바의 설립자 아키 소우둔사리(Aki Soudunsaari)와 환경 과학을 연구 중이던 나아바의 공동설립자 니코 자비넨(Niko Järvinen) 그 연구 결과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공기 정화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식물의 뿌리 내에서 공기가 어떻게 순환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내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식물과 공기 순환을 활용해 바이오필터로서 작용하는 자연 방식의 공기 정화시스템, 나아바 그린월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바이오필터 자연 방식을 통한 깨끗한 공기

 

생물여과(Biofiltration)는 살아있는 생명체를 포함한 바이오액터(Bioactor)가 오염물질을 잡아내고 생물학적으로 감소시키는 오염 물질 조절 기술입니다. 생물여과(Biofiltration)는 일반적으로 폐수 처리 혹은 공장의 공기 정화를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생물여과(Biofiltration)가 진행되는 동안, 오염 물질(오염된 물, 나아바의 경우 오염된 실내 공기)은 유기 물과 미생물을 통해 걸러집니다. 식물 뿌리에 서식하는 좋은 미생물들은 오염물질을 분해하여 식물을 위한 영양소로 전환합니다나바아의 생물여과(Biofiltration)는 식물, 식물들의 뿌리, 성장 배지 안에서 공기가 순환하여 진행됩니다. 자연적인 공기 정화 프로세스가 이루어지는 것이죠.


식물에서 바이오필터(Biofilter)나아바의 효율적인 공기 정화 

 

선택된 식물의 종류


나아바가 사용하고 있는 식물들은 공기 정화 효율과 회복력을 고려해 조심스럽게 엄선한 식물들입니다. 또한, 고품질과 시각적 효과를 위해 꼼꼼하게 테스트한 식물들입니다.

 


나아바 특수 개발 무기 성장 배지로 옮겨심기

 

기존에 있던 흙을 털어낸 후흙이 없는 다공성 무기 성장 배지와 특수한 나아바 포트에 옮겨 심습니다. 다공성 무기 성장 배지와 나아바 포트가 함께 작용하여 공기 순환을 극대화합니다.

 

흙이 없는 특별한 성장 배지

 

나아바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흙이 없는 성장 배지는 식물 뿌리 시스템의 미생물을 활성화시킵니다이는 나아바가 높은 공기 정화 효율을 확보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나아바의 실내 공기 질 향상 능력,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NASA의 연구에 기반한 아이디어와 그를 토대로한 혁신적인 제품 개발이 나아바의 생물여과(Biofiltration) 기술 과학적으로 증명(링크)된 것은 매우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 나아바의 자연적 공기 정화 기술은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입증된바 있고, BRE(Building Research Establishment, 영국 빌딩환경 연구 기관)의 테스트와 인증을 거친 바 있습니다.


이 연구는 나아바가 한 번의 공기 흐름 당 유해한 화학 물질을 57% 감소시킨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이는 나아바를 통해 한 번의 공기 흐름이 발생할 때마다의 기준이며, 나아바와 바이오필터(Biofliter)를 통해 이러한 공기 흐름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나아바가 많은 양의 대기 중 오염 물질을 감소시키는 효과적인 공기 정화 시스템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부분입니다. 


"나아바 시스템은 세계의 과학적 연구들로부터 도출한 최우수 사례들의(Best Practice) 기술들을 결합했다는 점에서 그린월 기술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을 했습니다나아바가 탁월한 오염물질 제거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발견한 것이 저희에게는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었습니다저희가 진행한 테스트 환경은 전례없이 엄격한 환경으로 셋팅된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나아바는 모든 면에서 저희의 기대치를 뛰어 넘었습니다."


공기 중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그린월 기술은 저희 연구 분야가 퀀텀 점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또한나아바의 시스템은 이러한 새로운 기술의 실질적인 적용에 있어 선두 주자입니다. 이 시스템은 실내 환경의 질을 인지하는 방식을 뒤바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본 연구를 리딩한 시드니 공과 대학의 Senior Lecturer, 식물 및 환경 품질 연구 그룹의 이사, 프레이저 톨피(Fraser Torpy)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