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문의하기

칼럼

본문

2019-05-14

숲 속을 거니는 듯한 같은 쇼핑 경험

작성자: TIINA MUSTONEN (2017년 4월 28일)

원문: Shopping experience like a walk in the forest


 

소코스(Sokos)는 북유럽에서 가장 큰 백화점 중 하나로서, 핀란드 전역에 18개 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코스(Sokos)의 지점 중 한 곳은 코스메틱 매장 리뉴얼을 통해 눈길을 사로잡는 쇼핑 장소와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 니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웠습니다.

 

리테일 비즈니스에서는 용감하게 새로운 도전을 하는 선구자들이 성공하고는 합니다. 스토어 매니저인 자르코 에롤라(Jarkko Elola)와 코스매틱 매장의 세일즈 매니저 

사투 일리탈로(Satu Ylitalo)는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 높이기 위해 공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자연적 요소를 통해 고객에게 편안함 제공

 

소코스(Sokos)는 천연 화장품 섹션을 깨끗하고 자연적인 느낌이 나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분명한 비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매장의 새로운 공간에 비치되는 상품들은 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은 천연 상품들이었기 때문에, 청정한 느낌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공간과 구분되면서 고객들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공간 조성이 필요했습니다.


caf1b95c985dfbe8fd73472452e82cc7_1557828166_622.jpg
 


"고객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고,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저희에게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 세일즈 매니저 사투 일리탈로(Satu Ylitalo) 


따라서, 건강보조제와 같은 다른 친환경 상품들이 천연 화장품과 함께 비치된 완전히 새로운 친환경 상품 섹션이 조성되었습니다. 이 섹션에서 고객들은 찾으려는 모든 천연 제품들을 한 공간에서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연 친화적인 느낌을 위해 별도의 바닥재와 가구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소코스(Sokos) 백화점의 천연 상품 섹션

- 해당 섹션의 한 쪽 벽면이 100% 천연 화장품으로 구성 (95~98% 친환경 상품 비치)

- 단, 자연특유의 향 완화와 친환경 화장품의 보존성 향상을 위해 합성 물질(실험실에서 제조된 인위적인 물질비용 효율성 및 개선을 위해 첨가되는 향수착색료보존료)이 사용되기도 함

자연과 가까워지기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떠올린 첫 번재 생각은 새로운 것을 구입하는 대신 오래된 가구와 같은 재활용품을 사용하는 것, 그리고 자연을 실내로 들여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조화를 비치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느꼈고, 살아있는 식물 형태의 진짜 자연(링크)을 실내로 들여오기를 원했습니다. 이러한 생각 끝에 나아바 설치를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나아바에 포함된 진짜 식물들 덕분에 해당 공간에 원하던 시각적 효과를 줄 수 있었습니다. 친환경 상품들을 효과적으로 셀링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입구에 들어섰을 때 눈길을 끌 수 있었습니다. 큰 사이즈의 눈에 띄는 디자인의 그린월이었기에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나아바가 설치된 공간은 모든 화장품 매장 공간 중 가장 핫한 공간이면서, 자연적이고, 부드러움과 편안한을 선사하는 공간으로서 아이덴티티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백화점 문을 들어설 때 눈에 확 띄어서 누구라도 한 번 가까이 가서 보고 싶은 느낌을 주었습니다. 친환경 상품 공간의 밝은 컬러 바닥재와 가구가 아늑한 느낌을 주며, 창문을 통해 쏟아지는 부드러운 자연 채광이 자연 친화적인 느낌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자연 채광은 직원과 고객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매장을 지나가는 행인들에게도 즐거움을 줍니다. 대형 창문을 통해 매장 내부를 살짝 들여다보고 이 공간의 따뜻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 마치 저희 매장이 주변 자연 환경의 일부처럼 느껴지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세일즈 매니저 사투 일리탈로(Satu Ylitalo) 

인터뷰를 마치며


코스매틱 매장의 세일즈 매니저 사투(Satu) 스토어 매니저 자르코(Jarkko)는 나아바가 일반 식물들에게 비해 매우 사용이 용이한 솔루션이라며 만족스러움을 표현합니다. 실제로, 고객과 나아바를 통해 매일의 업무 일상에서 차이를 느낀 직원 모두에게서 나아바에 대한 피드백은 모두 긍정적이었습니다. 


"나아바는 소코스(Sokos)의 천연 화장품 매장뿐만 아니라 소코스(Sokos) 브랜드 전반에 잘 어울립니다.”  나아바와 소코스(Sokos)가 모두 진정성품질용기개척 정신을 동일하게 가지고 있다고 설명하며 스토어 매니저인 자르코 에롤라(Jarkko Elola)는 말합니다. 그에 따르면, 급속도로 성장하는 온라인 쇼핑 대신 다시 오프라인 매장으로 발걸음을 옮길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할 필요가 있고, 용감하게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계속 변화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나아바를 통해 만든 매장의 변화가 의미있었고, 덕분에 소코스(Sokos) 백화점의 화장품 섹션이 세계적인 수준의 매장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종종 사람들이 스마트 그린월에 대해 유지 관리 때문에 번거롭진 않을지 우려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식물들과 달리 나아바는 다가가서 자세히 관찰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하는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나아바를 보는 것은 실제로 야외에서 생활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며, 자연, 건강, 행복의 가치를 존중한다는 저희의 신념을 상징합니다."


- 스토어 매니저 자르코 에롤라(Jarkko Elola) & 코스매틱 매장 세일즈 매니저 사투 일리탈로(Satu Ylitalo)


 소코스(Sokos)

핀란드의 백화점. 친환경 상품 섹션 보유

- 2017년 3월, 우드케이스의 나아바 설치 (높이 1,681인치, 47인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