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문의하기

칼럼

본문

2019-05-15

건물들이 어떻게 당신의 목숨을 조금씩 앗아가고 있는가?

작성자: AKI SOUDUNSAARI (2017년 10월 19일)

원문: How buildings are killing you softly


허핑턴포스트 창립자 아리아나 허핑턴(Arianna Huffington)이 설립한 건강을 주제로한 스타트업 매치 스라이브 글로벌(Thrive Global)’에 실렸던 나아바의 CEO 아키 소우둔사아리(Aki Soudunsaari)의 인터뷰 기사를 소개합니다. 


b62a9b92fb04d975c7c2c2f5cdf4aba1_1557913269_3875.jpg


우리는 실외에서 더 창의적이고 스마트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실내에서 22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뉴욕에 사는 바쁜 직장인의 일상은 이렇게 흘러갑니다. 알람이 울리고, 핸드폰을 확인합니다. 샤워 후 옷을 입습니다. 커피와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아침 식사를 챙겨서 기차, 지하철, 우버로 30(만약 운이 좋은 경우라면) 동안 통근을 합니다. 사무실에 와서 커피를 마시고, 여러 미팅들을 진행하며 바쁜 일상이 계속되다가 점심 시간이 옵니다. (, 점심 먹을 시간이 있을 경우에만) 그 후 프로젝트에 돌입하고, 수 백개의 이메일, 왓츠앱, 슬랙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음악 감상, 명상, 동료들과의 수다로 스트레스를 벗어던지기 위해 노력합니다. 컴퓨터 모니터, 핸드폰 화면을 쳐다보고, 회의실 벽면을 바라보고, 큐비클 안에 앉아서 옆 건물의 회색 벽을 쳐다봅니다. 그 후, 퇴근하여 집에 돌아와서 식료품 점이나 식당에 들르거나, 요가나 크로스핏 클래스를 듣습니다. 퇴근 후에는 핸드폰을 이전보다 더 자주 보게 됩니다.


이 정도면 여러분의 일상과 꽤 유사하지 않은가요? 자연과 함께한 시간 없이, 진정으로 신선한 공기를 마셔보지 못한 채 하루가 흘러버렸다는 사실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우리가 차를 타고 통근해서, 사무실 안에서 일하고, 실내에서 운동하고 실내에서 사는 것은 일상적인 것이 되었습니다. 한 마디로 실내에 제대로 갇혀버리는 것입니다.


b62a9b92fb04d975c7c2c2f5cdf4aba1_1557913373_9698.jpg
  

여러분이 호흡하는 공기가 여러분의 상태를 말해줍니다.


우리는 평균적으로 실내에서 90% 시간을 보냅니다.(링크)

충격적이게도 하루 22시간을 실내에서 보내지만, 야외에서 보내는 시간은 2시간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것 또한 운이 좋은 경우에 해당하죠.)

실내에서 우리가 호흡하는 공기는 자연적 요소와는 거리가 먼, 오염된 공기입니다. 이는 1만 리터, 15 킬로 혹은 400m 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그 공기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클까요? 한편, 매일 섭취하는 음식 3파운드 음료 80온즈에는 정말 신경을 많이 씁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정신적 피로, 일상의 피곤함, 두통, 눈 따가움, 성가신 목 통증을 일으키는 것은 사실상 질이 좋지 않은 건조한 실내 공기입니다.


만약 당신이 마시려는 물이 담긴 물잔이 더럽다면, 마시지 않으시겠죠.

하지만 실내 공기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깨끗한지 더러운지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마시게 됩니다.

 .b62a9b92fb04d975c7c2c2f5cdf4aba1_1557913479_2506.png


환경 보호국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에 따르면, 실내 공기는 실외 공기보다 5 유해하다고 합니다.(링크)

어떻게 그럴 수 있냐구요? 도시에서의 실외 오염 요인의 대부분은 차량에서 옵니다.


실내에서 가장 흔한 공기 오염 요인은 건축 자재와 카페트, 페인트, 가구 등의 실내 비품들, 세제, 공기청정제와 같은 청소 및 유지 관리 비품들, 중앙 난방 및 냉각 장치, 심지어 컴퓨터 및 프린터입니다실내에서 호흡하는 대부분의 공기는 인위적인 공기입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자연이 의도한 형태가 아닙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실내 공기 환기 시스템이 재 순환시킨 2차적인 공기입니다.



일상의 사무실 공기로 인해 머리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인정해야되는 점은, 야외에서 훨씬 더 창의적이고 스마트해진다는 것입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숲 속, 공원, 바닷가에 있을 때의 느낌, 자연의 향, 신선하고 적당한 습도의 공기, 산들바람, 나무들 틈으로 새어 나오는 햇빛에 대한 느낌을 알고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는 야외에서 활력을 얻고, 행복해집니다. 그리고 모든 도전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겠다는 느낌이 듭니다. 우리는 이를 분명하게" 느낍니다.

 

b62a9b92fb04d975c7c2c2f5cdf4aba1_1557913695_7242.jpg
 

그렇기 때문에 실내에서도 이러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콘크리트 정글 속에서 우리는 자연과 신선한 공기를 빼앗기고 있습니다. 가끔씩 실내에 비치한 식물 화분 외에 자연을 접할 기회가 거의 없습니다. 인간은 자연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아름다움 속에서 살도록 만들어진 존재입니다. 많은 연구들은 자연 속에 혹은 자연 가까이에 머무는 것이 건강, 마음, 전반적인 웰니스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들을 밝힌 있습니다.(링크)

 

 

b62a9b92fb04d975c7c2c2f5cdf4aba1_1557913746_2929.jpg
 


나는 회의실에 있을 때 가장 행복해요.” 라고 말하는 사람을 본 적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인위적인 공간에 우리의 일상을 가두어 놓는 선택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위적인 환경이 우리의 심신과 생산성을 어떻게 제한하는지 깨닫지 못합니다. 우리는 반드시 자연 속에 다시 어우러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하버드 대학의 조셉 알렌(Joseph Allen) 박사는 실내 공기가 인간의 기능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연구했습니다.(링크) 공기 질이 높아지고 환기가 더 잘되는 경우 더 나은 의사 결정 성과를 갖게 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더 심각한 사실은, “평균적인사무실 환경에서의 실험 결과가 더 나빠졌다는 것입니다.


조셉 알렌(Joseph Allen) 박사는 건물 내에서 순환되는 실외 공기의 비율을 두 배로 늘리는 데 1인당 10달러에서 40달러를 투자하면 실제로 각 직원의 생산성이 연간 수천 달러가 증가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에 더해, 매년 북미에서 2천억달러 이상의 비용을 발생시키는 결근율과 나쁜 공기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증상을 감소시킵니다.



인간 친화적인 건물이 미래의 해결책일까요?

한 가지 해결책은 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야외에서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공원에서 회의를 하거나, 취업 면접, 비즈니스 협상, 컨퍼런스 콜 기회가 있을 때 마다 야외에서 진행해보세요!

 

b62a9b92fb04d975c7c2c2f5cdf4aba1_1557913779_9867.jpg
 

일례로, 나아바 핀란드 본사의 경우, 가능한 한 모든 회의를 밖에서 진행합니다. 이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Wi-Fi 핫스팟이나 모바일 테더링또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야외에서 고객과 함께 운동을 하며 미팅을 했고, 고객과 스케쥴을 맞추기 어려웠던 제 동료 중 한 명은 퇴근 후 잠재 고객의 애완견을 산책시키면서 미팅을 했습니다.


또 다른 해결책은 빌딩 환경의 개선입니다. 인간의 물학적 니즈에 부응할 있는 건물들을 조성하는 것이죠.(링크)

물론 실외에서 보내는 시간을 늘릴 수는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하루 중 더 많은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실내 환경에 가장 큰 변화를 줄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생활하는 건물들은 에너지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방향으로 지어졌지만, 인간 친화적으로 지어진 것은 아닙니다. 환기를 개선하고, 실내 독소를 줄이고,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고 살아있는 식물을 두는 것은 실제로 건강, 인지능력, 행복도 향상을 가져옵니다.

 

물론 야외에서 최고의 컨디션을 만들어낼 수 있겠지만, 적어도 실외 환경의 일부분은 실내로 들여놓을 수 있습니다. 수돗물을 실내로 들여온 것 이후에 가정, 사무실, 건강을 위한 가장 큰 마일즈 스톤은 자연을 실내로 들여오는 일일 것입니다.

 

향후 도시화가 가속화되면서 우리의 건강과 생명 작용에 대한 고민이 더 진지해질 것입니다. 책상은 필요 시 우리 신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웨어러블 기술은 우리 몸의 수분이 매우 부족할 때 위험 신호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지능형 조명은 시간에 맞춰서 자동적으로 조명을 조정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필요 시 우리를 안정시키거나 활력을 줄 것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작업 환경이나 다음 미팅 장소의 실내의 습도 수준을 예측하는 동시에 대기 질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어느 곳을 바라보든 간에 벽면, 가구, 천정에서 살아있는 자연을 보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향후 우리는 자연과 다시 함께할 수 있게 되어야 하며, 많은 비즈니스들은 점점 더 중요해지는 바이오필릭 트랜드의 속도를 높이게 될 것입니다.


잠시 시간을 내서 주위를 둘러보세요. 여러분은 자연과 단절되어 있나요? 균형을 위해 여러분이 내릴 수 있는 결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추후 다양한 기사들을 통해 자연과 하나될 수 있는 방법, 자연이 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많은 팁들을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 결국 대자연이 모든 답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