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문의하기

칼럼

본문

2022-11-10

실내공기질, 인지능력에 영향을 준다?

30년 넘게 진행된 하버드 대학의 연구에서는 우리가 하루의 90% 시간을 보내는 실내 공간이 건강과 행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낸 바 있습니다.

그 연구에 따르면, 우리가 어떤 건물에 머무는지에 따라 몸이 느끼는 여러가지 환경적 요소(공기 오염, 소음, 온도 등)가 달라진다고 했는데요.

이번 주 나아바 칼럼에서는 실내공기질이 인지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자세한 연구결과를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높은 에너지 효율의 대가로 얻게된 질병, 새건물증후군

1970년, 석유가격 폭등으로 건축가들은 건물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효율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 방법으로서 밀폐된 형태의 건물을 짓게 되었고, 결국 환기 수준은 매우 낮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환경 보호 측면에서는 이러한 방법이 효과적이었습니다.

하지만, 건물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건강과 행복에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외부 공기의 오염물질이 실내에 쌓였고, 가구와 건축자재의 증발성의 화학물질(Evaporative Chemicals)이 효율적으로 제거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두통, 천식 등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새건물증후군으로 발전했습니다.


95cab09d764d85e02bcf2f6ec38efc43_1668047635_8643.jpeg


실내 공기 질, 당신의 인지 능력을 좌우합니다

2016년, 알렌(Allen)을 포함한 하버드 대학교 연구진은 실내 공기 질이 인지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실내 공기질의 개선이 인지 능력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실험군 중에서 실내 환기를 개선하고 화학 물질과 이산화탄소 농도를 줄인 그룹에서 가장 좋은 테스트 결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인지 능력은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스킬인 기획력, 전략 수립 능력,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해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등을 통해 측정되었습니다.

하버드 대학 연구진은 이후 기존 연구에서 더 나아가 실제 업무 환경에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들은 10개의 건물에서 근무하는 100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실험 참여자들은 건강과 환경에 대한 설문지에 답한 후 인지 능력 테스트에 참여했습니다.

각 건물들은 다른 조건은 비슷했지만, 그린 빌딩 인증(Green Building Certification) 여부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95cab09d764d85e02bcf2f6ec38efc43_1668047636_1441.jpeg

이번 연구에서도 기존 연구와 동일하게 좋은 공기 질을 갖춘 건물에서 인지 능력 테스트 점수가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그린 빌딩 인증(Green Building Certification)*을 받은 건물에서 26.4% 더 개선된 수치가 나왔습니다. 


*그린 빌딩 인증(Green Building Certification)

사람들이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건물임을 인증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지속가능한 개발의 실현과 자원절약형이고

자연친화적인 건축물을 위해 국토교통부장관과 환경부장관이 실시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연구진들은 그린 빌딩 인증(Green Building Certification)을 받은 건물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더 밝은 조명으로 인해 더 숙면을 취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해 인지 능력이 더 개선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빌딩증후군 증상을 경험한 비율도 30% 더 낮았습니다.

그린 빌딩(Green Building) 표준은 해당 건물이 환경적이면서 사용자 친화적인 건물이라는 것을 인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LEED 인증은 온도, 습도, 건축 자재와 같은 공기 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측정해서 건물에 점수를 매깁니다.


95cab09d764d85e02bcf2f6ec38efc43_1668047636_3313.jpeg
 

직원 건강에 대한 투자, 비용 대비 수익률이 높은 투자입니다.

연구진들은 환기를 효율적으로 하면, 사무실 직원들의 건강과 생산성이 상당히 향상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더구나 환기를 위해 투자하는 비용은 그로 인해 얻는 이러한 효용에 비하면 매우 적은 비용일 것입니다.

이는 생산성만 계산한 것입니다.

실내 공기 질에 투자하는 것은 새건물증후군 증상들과 결근이 줄어드는 것까지 함께 고려한다면 매우 효용이 높은 투자인 것이 분명합니다.


건강과 효율성, 스마트 그린월 나아바로 가능합니다

실내 화학 물질과 먼지 비율을 줄이고, 습도 수준을 최적화하는 것은 건강, 행복, 인지 능력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일반적인 공기 청정 시스템과 달리, 나아바 스마트 그린월은 정기적으로 교체되어야 하는 필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자연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공기를 정화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물 뿌리 미생물이 공기 중의 오염 물질을 분해하고 그들의 양분으로 섭취합니다.

뿐만 아니라, 나아바는 가습 효과를 가져다주며, 자연을 실내로 들여오는 역할을 합니다.


자연을 실내로 들여오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

스마트 그린월 나아바로 직원 건강과 생산성 모두 지켜보세요!